전자책 만들기와 판매에 관한 모든 과정을 모두 담아 말씀드립니다. 전자책을 만들고 판매할 생각은 있는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신 분들은 다른 자료 보시면서 시간 낭비 하시지 마시고 이 글 하나만 끝까지 보시면 전자책 만들기부터 판매까지 한 번에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책은 한 개인의 지식, 경험, 노하우를 텍스트화해서 PDF 파일로 변환한 문서를 말합니다. 전자책이 갖는 최대 목적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독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핵심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만 있다면 그것으로 전자책의 역할은 다 한 것입니다. 따라서 전자책 만들기를 너무 거창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전자책을 만들고 판매하는 과정까지 차근차근 따라해보세요.
1. 전자책 만들기
1) 주제 정하기
가장 먼저, 주제 정하는 것을 많이 어려워 하시는데 주제를 정할 때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한 아래 링크의 글을 먼저 읽어보시면 주제를 정하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주제는 기왕이면 지금 시장에서 잘 팔리는 주제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 최대의 재능마켓 크몽에서 현재 잘 팔리고 있는 주제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N잡: 투잡, 재테크, 창업
(2) 커리어: 취업/이직, 직무스킬
(3) 라이프: 습관/자기관리, 건강/다이어트/운동, 취미, 요리, 경제관리
(4) 교육, 입시: 입시노하우, 초중고학습, 유학 가이드, 대학교/대학원, 외국어
2) 제목 짓기
주제를 정했다면 이제 제목을 지을 차례입니다. 제목은 사람들의 클릭을 유도해서 상품 페이지로 유입시키는 정말 중요한 요소입니다. 만약에 내가 유튜브 하는 법에 대해서 전자책을 쓴다고 다음 두 개의 제목 중에서 어느 제목을 써야 할까요?
- 유튜브 영상 깔끔하게 편집하고 업로드하는 법
- 구독자 2만명 유튜버가 말하는 유튜브 채널 4주 완성 성장 비법
당연히 2번이겠죠. ‘나라면 이 제목에 과연 손이 갈까?’라는 생각으로 접근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끌리는 제목에 포함될 요소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제목은 다음 5가지 요소 중 하나 이상을 반드시 포함하도록 지으세요. 잘 팔리는 전자책의 제목은 이 5가지 범주를 벗어나지 않습니다.
순번 | 요소 | 예시 |
1 | 의외성 | [평범 이하]했던 사람이 [의외 성과]한 비결/비법 학점 2점대 공대생이 대기업 서류 합격률 50프로 만든 비법 |
2 | 보편성 | [누구나 / 바로 따라하는 / 쉽게 배우는] 노하우 초보도 할 수 있는 토지 투자 성공 공식 |
3 | 구체성 | [구체적 수치]의 비결 공개 미국 건강기능식품 구매대행 월 100만원 벌었던 노하우 |
4 | 노하우 | 노하우 자체가 내세울만한 것일 때 ㅇㅇ하는 법, ㅇㅇ의 비밀/비법/비결, 성공공식, 노하우, 가이드북, 시크릿 노트, 입문서, 공식, 경험담 ㅇㅇ를 드립니다/전수합니다/알려드립니다/가능하게 해드립니다/도와드려요/공유드립니다/보여드립니다 포토샵, 이것부터 배우면 됩니다. 입문자를 위한 PDF |
5 | 수식어 | ㅇㅇ라면 꼭 봐야 할, 업계 사람만 알고 있는, 일반인은 모르는, 역대급, 상위 1%만 알고 있는, 한 번 배워 평생 써먹는, 당장 써먹는, 누구나 가능한, ㅇㅇ하는 현실적인 방법, 안 보면 손해인, 단기간 성과를 낼 수 있는 |
3) 목차 구성하기
제목을 지었다면 이제 목차를 구성할 차례입니다. 전자책 기획 단계에서 목차는 책의 뼈대 역할을 합니다. 목차를 잘 구성해 놓는다면 살을 붙인다는 느낌으로 내용을 채우면 됩니다. 이 목차로 기준을 잡으면 내용이 산으로 가는 아찔한 사태를 방지해줍니다. 전자책을 쓰다보면 이 지식 저 지식 모두 때려 넣고 싶어서 내용이 중심을 벗어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중심 주제를 벗어나지 말고 주제에 부합하는 내용만 다뤄야 합니다.
책 초반 ‘시작하는 글’에서는 이 책을 쓰게 된 이유와 저자 소개를 한두 페이지 정도로 간단히 써 주시고, 말미에는 ‘당부의 말씀’을 한 페이지 정도로 쓰세요. ‘지금까지 노하우를 알려드렸다. 이제 실행하는 것은 여러분의 몫이다.’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그리고 중간 부분인 본문에 가장 중요한 ‘문제 해결 방안’이 들어가는 것입니다.
본문에서는 5개에서 10개 정도 챕터를 나눠서 문제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만약에 블로그 성장에 관한 전자책이라면 ‘블로그 세팅, 글쓰기, 이웃 늘리기, 상위 노출, 수익화 방안’같은 문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만약 <온라인 쇼핑몰로 월매출 100만원 달성하는 법>이라는 전자책을 쓴다면 ‘쇼핑몰 세팅, 통신판매업자 사업자 등록하는 법, 상품 올리는 법, 상세페이지 만드는 법, 도매 업체나 제조사 컨택하는 법, CS 응대하는 법’ 정도를 나열할 수 있겠습니다.
이 본문의 내용이 전자책의 핵심입니다. 희소한 노하우일수록 가격을 높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글쓰기에 부담을 느끼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저는 그냥 힘 빼고 쓰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사람들이 전자책을 사는 이유는 본인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지 여러분의 문장력이나 필력을 고려하는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구어체로 말하듯 쉽게 쉽게 풀어 쓰시면 됩니다.
다만 다음 5가지 주의점을 기억하신다면 좀 더 읽기 편한 글을 쓰실 수 있습니다.
- 유식해 보이지 말기
- 타겟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기
- 좋은 문장은 평소에 수집해 놓기
- 단문 위주로 짧게 쓰기
- 퇴고하기
이 5가지 주의점에 대해서는 <블로그 글쓰기 5가지 법칙>이라는 글에서 보다 자세히 설명해두었습니다. 아래에 따로 링크를 제공해드리겠습니다.
4) 구글 문서에서 작성하기
PDF 파일로 전환하기 전에 사용할 워드프로세서는 아래한글이나 MS 워드를 많이들 사용하시는데요, 저는 강력하게 구글 문서(구글 독스)를 사용하시라고 권장 드립니다. 구글 아이디만 있으면 구글 드라이브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독스는 한글자씩 쓸 때마다 바로 구글 클라우드에 저장이 되기 때문에 자료가 날아갈 일이 없습니다. 이 컴퓨터에서 작업하다가 다른 컴퓨터로 이어서 작업이 가능합니다. 조작법도 MS 워드랑 거의 유사해서 어려움이 없습니다. 구글 문서 사용이 처음이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Google 문서 사용 방법 - 컴퓨터 - Google Docs 편집기 고객센터
5) 표지 만들기
전자책 표지 이미지는 2D와 3D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2D 이미지는 미리 캔버스에서 무료로 만들 수 있습니다.
픽셀 크기를 북커버로 설정하시면 북커버 템플릿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커버를 선택해서 글자를 바꾸거나 요소를 추가/수정해서 나만의 표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만들어진 북 커버는 DIY 북 커버스라는 사이트에서 3D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사이트로 들어가서 북 디자인에 3D Mockups을 선택합니다.
싱글은 하나의 이미지, 컴파짓은 두 개의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원하는 모양을 선택한 다음에 next를 눌러요.
Browse를 클릭하고 아까 미리 캔버스로 제작해 둔 이미지를 선택해서 업로드한 뒤 next를 눌러줍니다.
png 파일로 다운로드 해 놓으면 표지나 썸네일 용도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전자책 판매하기
전자책 내용이 좋아도 아무도 관심을 안 가져주면 팔리지 않기 마련입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전자책 판매 단계에서 판매가 일어나지 않으니까 힘들어 하십니다. 판매를 하려면 우선 판매 글을 잘 쓰셔야 하고, 판매할 플랫폼을 선택해야 합니다. 판매 글을 잘 쓰는 법과 세 가지 플랫폼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플랫폼 선택하기
(1) 자신의 소셜 미디어에서 직접 판매: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여러분이 지금 운영하는 소셜 미디어가 있고 전자책 주제와 관련한 컨텐츠를 꾸준히 발행해 와서 청중들이 확보되어 있다면 직접 판매하는 것이 당연히 가장 좋습니다. 수수료가 없어 판매 수익 전부가 내돈이 되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현금으로만 받으셔도 되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같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쇼핑몰을 열어서 카드 결제를 병행하시면 더 좋습니다.
(2) 재능마켓: 크몽 탈잉 클래스 101
재능마켓 수수료는 20% 선인데 크몽, 탈잉, 클래스101에 모두 입점하셔도 좋지만 하나만 입점하신다면 저는 크몽으로 전문가 등록을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이용자가 200만명 이상으로 가장 많습니다. 크몽에서 전문가 등록을 하시면 수일 내로 승인이 되고 전자책 상품을 등록할 때는 관련 이력이나 카피라이팅, 판매글 적정 여부를 담당자가 확인한 다음에 승인을 해줍니다. 빠르면 하루만에 승인이 나기도 하고 영업일 기준 5일 내로 승인/비승인 결과가 카카오톡으로 통보가 옵니다. 만약 승인 반려되면 그쪽에서 고치라는 내용을 고쳐서 재승인 신청하면 됩니다. 수익을 약속하는 문구는 보통 반려가 됩니다. 예를 들어 <월 300만원 벌게 해주는 비법서> 이런 내용들은 반려를 당하거나 관련 자료를 제출하라고 합니다.
(3)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와디즈 텀블벅
와디즈, 텀블벅 2개 사이트 중에서 편한 곳으로 진행하시면 되는데 전자책 판매 경험이 얼마 없으시면 텀블벅부터 시작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와디즈는 상세페이지들이 워낙 잘 만들어져 있고 이미 입점한 전자책들도 적지 않아서 경쟁이 치열할 수가 있는데, 텀블벅은 판매 글을 막 화려하게 꾸미지 않아도 글에 힘만 있다면 어느 정도 판매가 됩니다.
크라우드펀딩은 상품이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사람들한테 내 전자책을 사라고 제안하는 방식입니다. 최소 펀딩 금액 이상이 모금되면 상품은 세상에 나오게 되고 그 미만이 되면 펀딩은 취소가 됩니다. 판매글을 잘 써야 성공률이 높아집니다.
2) 판매 글 쓰기 노하우
여기서 전자책 판매 글을 쓰는 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판매 글은 내 소셜 미디어에서 팔든 재능마켓에서 팔던 크라우드펀딩에서 팔든 꼭 써야 하는 글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대부분 상황은 이렇습니다. 고객은 우리들을 모르고, 전자책의 내용은 검증이 안 된 상태입니다. 그래서 첫 판매라면 판매 글을 잘 쓰는데 전력을 다해야 합니다. 잘 쓴 판매 글은 내가 자고 있는 동안에도 나 대신 전자책을 팔아 줄 영업사원이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판매 글을 쓰셔야 하는 이유입니다.
판매 글에 포함되어야 할 요소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각각의 요소들을 조화롭게 배치해야 좋은 판매글이 됩니다.
(1) 문제(pain point) 시각화
우선 고객의 문제를 글로 써서 일깨워줍니다. 3문장 이내로 고객의 문제를 시각화 해주세요. 고객이 이 전자책으로 해소할 문제점을 문장으로 써주는 작업입니다. 서두에서 공감대를 형성하면 글을 끝까지 읽어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 전자책, 한 번 써놓으면 놀고 먹는 동안에도 자동으로 돈이 벌린다는데, 어디서 어떻게 시작할지 당최 모르시겠다구요?
(2) 해결책 제시
Pain point를 시각화 한 뒤 솔루션을 제시하는 겁니다. 짧고 굵게 한 문장으로 써주세요. 단 한 문장에 전자책의 내용이 집약되어 “이 전자책은 여러분께 반드시 필요합니다!"라고 어필해주세요.
예) 4개월간 전자책 6권 쓴 제가 기획, 집필, 판매, 그리고 확장 비즈니스까지 전자책에 관한 모든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3) 이 전자책을 통해 얻게 될 것들
그 다음엔 전자책을 구매함으로써 고객이 얻을 수 있는 것들을 써줍니다. 고객이 전자책을 구매하는 이유는 다시 말하지만 ‘자신의 문제 해결’입니다. 고객의 구매 이유를 3문장 이내로 써줍니다.
예) 여러분은 이 책 1권이면 곧바로 전자책을 쓰고 판매할 수 있는 매우 구체적인 방법을 알게 되실 겁니다. 추상적인 희망고문과 같은 말들은 모두 뺐습니다. 곧바로 실전에서 써먹을 지식들만 압축해서 제작한 ‘전자책을 위한 전자책’입니다.
(4) 전자책을 집필하게 된 이유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전자책을 집필하게 된 이유를 스토리텔링 해줍니다. 다시 한 번 고객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과정입니다. 여기서 여러분의 권위를 나타내주세요. 성과를 인증하고 여러분이 ‘고객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격이 된다’라는 사실을 어필해 주시는 겁니다. 여기서 거짓말하면 안 돼요. 사실에 근거해서 쓰세요. 500자 정도가 적당하며 판매글의 요소 중 가장 길게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예)
저는 15년의 직장생활과 4년간의 사업으로 심적으로 많이 지쳐있었습니다. 온라인으로 돈을 벌고 싶어서 무작정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니 크몽에서 전자책 5권을 사서 읽고 독학을 시작했습니다. 저자들의 지식을 빠르게 흡수해나갔습니다.
4주만에 3천 명의 이웃과 일 300명 방문자를 기록하였고 그 과정을 한 권의 전자책에 담아 판매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서만 팔았는데도 한 달만에 190만원 매출을 올렸어요. 전자책은 원가가 존재하지 않기에 마진이 100%입니다. 매출이 곧 수익이죠.
전자책으로 지식을 얻어 적용을 했고, 전자책을 만들어 수익을 올렸습니다. 전자책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전자책을 연구하면서 방법을 정리해 왔습니다. 꾸준하게 수익화도 실천했어요. 일대일 코칭과 그룹 챌린지를 운영했습니다.
수강생 중에는 전자책을 쓴 계기로 정식 출판계약을 앞둔 분도 계시고, 전자책의 내용으로 자신을 브랜딩하여 컨설팅 사업으로까지 확장한 사례도 있습니다.
이 책을 쓰게 된 이유는 제 몸이 하나이기에 도움을 청하는 모든 요청을 감당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제가 가진 전자책에 관한 모든 노하우를 담아 만들었습니다. 전자책 제작과 수익화가 목적이라면 이 책 1권만 보세요.
방법을 알고 실행을 한다면 전자책으로 월 100만원 자동수익이 꿈이 아닌 현실로 다가올 것입니다.
(5) 전자책의 핵심내용
전자책의 핵심 내용을 5가지 이내로 압축해서 써줍니다. ‘ㅇㅇ하는 법, ㅇㅇ의 노하우’와 같은 표현을 사용해서 작성합니다. 목차에 담긴 내용 중에서도 핵심적인 내용을 축약하여 써주세요.
예)
- 전자책 쓰기 전 태도, 관련 용어 정리부터 잘 팔리는 주제 정리/주제 선정 방법
- 전자책 제작 도구와 사용방법, 제목 짓는 법과 템플릿, 목차 구성법과 읽히는 문장 쓰는 법
- 표지 제작, 저작권, 판매글 쓰는 법, 효과적인 광고, 가격 설정 전략
- 전자책 비즈니스 확장하여 수익을 극대화 하는 법
(6) 가치의 수치화
전자책을 집필하기까지 들인 노력을 수치화해서 표현해줍니다. 5년간 사업을 하면서 얻은 경험이라든지 수백만원의 강의를 듣고 집필한 나만의 인사이트라든지 그 많은 노력들을 이 한 권의 전자책에 담았으며, 고객은 ‘전자책을 구매하면 나의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겠구나’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예)
전자책 제작에 관한 전자책 9권을 읽고 3개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4개월간 6권의 전자책을 제작하여 수익화를 진행하고 있는 저만의 노하우까지 더해 꽉꽉 눌러 이 한 권의 전자책에 담았습니다. 막연한 응원과 추상적인 표현만으로 내용을 채운 전자책과는 비교를 거부하고 싶습니다. 구체적 실행방안으로 가득한 저의 전자책으로 여러분은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7) 고객후기
사회적 증거로서 고객 후기도 첨부하도록 합니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본인의 행동 지침으로 삼는 심리가 있습니다. 구매를 망설일 때 타 고객의 칭찬이 가득한 페이지를 보는 순간 구매 결정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겠죠.
구매 후기는 이미지 캡처본을 편집해서 게재하도록 합니다. 첫 판매 시에는 후기가 당연히 없겠죠. 이때는 블로그와 같은 개인 채널로 무료 배포를 진행한 다음에 후기를 20개 정도 수집하도록 합니다. 무료 제공이니까 좋은 후기를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8) 미리보기
5페이지 정도 전자책을 캡쳐해서 미리보기로 제공합니다. PDF 파일을 A4 사이즈 그대로 캡쳐하세요. 이때 5페이지는 전자책 내용 중 구체적 노하우가 담긴 가장 유익한 부분을 보여주세요. 이미지와 표 등이 함께 있어 화려해 보이면 더욱 좋겠네요.
목차와 미리보기만이 고객이 유일하게 전자책 내용을 엿볼 수 있는 정보입니다. 그만큼 미리보기는 구매 결정에 관여를 많이 할 것입니다. ‘이 전자책은 당신에게 꼭 필요하다’는 점을 확실히 어필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전자책을 기획하고 만들고 판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큰 줄기를 말씀드렸어요. 말씀드린 부분들만 염두에 두신다면 전자책을 직접 만들고 판매하시는데 큰 어려움은 없으실 겁니다. 전자책과 관련해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무엇이든 좋으니 댓글을 남겨주세요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모두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나만의 전자책 쓰러 가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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