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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되는 정보

전자책 쓰기 주제 선정 노하우

by 엄마빠 2023. 3.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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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책 쓰기에서 주제를 선정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어떤 주제로 전자책을 쓰느냐에 따라 시장에서 판매 여부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전자책 쓰기 전자책 주제 선정 노하우 5가지를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쓰기
전자책 쓰기 주제선정 노하우

 

우리가 PDF 전자책을 쓴다면 가장 먼저 할 일이 무엇일까요? 바로 주제를 잡는 일입니다. ‘어떤 문제를 해결해 줄까?’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이 바로 주제가 되겠죠. 글을 잘 쓰고 싶은 사람,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빨리 늘리고 싶은 사람, 온라인으로 돈을 벌고 싶은 사람, 영어 회화를 잘하고 싶은 사람 등 다양한 사람들이 수많은 문제를 해결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담아 전자책을 써서 해결책을 제공하고 돈을 벌면 됩니다.

 

주제를 잡는 일은 전자책 제작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주제만 잘 잡으면 나머지는 술술 풀립니다. 주제를 잡을 때 유념해야 할 다섯 가지를 말씀드리려 합니다. 전자책을 쓰기로 마음먹고 주제를 선정하셨는데 이 주제가 과연 잘 팔릴까 의구심이 드는 분이시라면 이 글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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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에서 잘 팔리고 있는 주제인가

주제를 정함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첫 번째는 ‘이 주제가 시장에 팔리고 있는 주제인가?’입니다. 시장에 처음 진입하는 초심자의 오류 중에서 대표적인 케이스가 있어요. 바로 자신의 아이템이 굉장히 독특하고 유니크하다는 착각이죠. 조금 겸손하게 세상을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세상에 나보다 잘난 사람들은 무조건 많다’라고 인정하는 순간 사업이 쉬워집니다. 내가 떠올리는 아이디어는 99% 이상의 확률로 누군가 먼저 시도를 했었고 조금만 더 조사해 보면 그에 대한 이론도 차곡차곡 정리가 잘 되어 있다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근데 만약에 내가 설정한 주제에 대한 전자책을 아무도 안 썼다거나 나의 아이템이 아직 세상에 없다면 이건 그리 좋은 징조는 아닙니다. 경쟁이 없는 마켓, 무경쟁 시장을 가리켜 블루오션이라고 하는데요 아직까지 아무도 다루지 않았던 주제라면 블루오션이 아니라 아예 시장이 없고 수요가 극히 미미한 분야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 주제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작은 시장을 선점해서 시장의 선구자로 치고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건 우리 같은 초보자의 몫은 아직 아니라는 걸 인정하고 확률이 높은 쪽으로 움직이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저는 잘 팔리는 주제인가를 확인할 땐 유튜브에서 검색을 가장 먼저 합니다. 조회수가 10만 이상인 영상이 5개 이상이면 시장이 형성되어 있구나라고 잠정적으로 판단합니다. 그다음에 크몽에서 해당 전자책이 얼마나 팔렸는지도 봅니다. 리뷰가 적어도 50개 이상이 있으면 저는 안심이 됩니다.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에서 그 주제를 다루고 있는 사람들이 어느 정도인지도 검색해 봅니다. 3대 SNS인 유튜브,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랑 국내 최대 재능마켓인 크몽 이렇게 네 군데서 리서치를 하는 것이죠. 실제로 검색해 보고 확인하는 과정은 10분 정도도 안 걸립니다. 

 

한 곳을 덧붙이자면 떠오르는 전자책 판매의 신흥 강좌 플랫폼이 있습니다. 와디즈텀블벅 같은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인데요 크라우드펀딩은 상품을 만들기 전에 개요 목차 정도만 먼저 소개하고 ‘내가 이러이러한 상품을 출시할 건데 사주세요’라고 제안을 먼저 하고 고객의 돈을 먼저 받는 형식입니다. 상품이 나오기 전에 일주일에서 한 달 정도의 펀딩 기간이 종료되면 상품을 보내드리면서 펀딩이 종료가 되죠.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가

전자책 주제를 설정하는데 고려해야 할 두 번째는 ‘내가 선택한 주제가 고객의 시간, 노력, 비용을 줄여주거나 소득을 높여주는 주제인가?’ 자문해 보는 겁니다 고객이 전자책을 구매하는 이유는 자신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입니다. 그 문제의 종류는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시간을 아끼고 싶다, 노력을 덜하고 싶다, 비용을 줄이고 싶다, 그리고 돈을 벌고 싶다. 이 네 가지 중에서 하나 이상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주제라면 고객들이 지갑을 열어서 전자책을 구매하겠죠. 문제를 해결해 주는 노하우의 가치가 희소하면 희소할수록 전자책의 가격을 높게 받을 수 있을 겁니다.

 

이분은 크몽에서 애드센스로 돈 벌기에 관한 전자책을 판매하고 계시네요. 164,000원으로 싸지 않은 가격인데도 후기만 330개가 달렸어요. 사람들은 이 전자책을 왜 살까요?

 

우선 돈을 버는 주제니까 소득을 높여주죠. 구글 애드센스 수익화에 대한 노하우를 알려주니까 고객이 독학으로 배우는 것보다 노력을 줄여 줄 수가 있겠네요. 대표 홍보문구를 보면 ‘싸구려 전자책으로 배웠다가 헛 시간만 날렸어요’라고 말을 하죠. 고객의 시간도 줄여주고요. 그 아래 보면 ‘몇 만 원 아끼려다가 애드센스로 돈 못 벌면 마음 아프죠’라고 덧붙이는데요 고객의 비용도 아껴줄 수 있다는 걸 직접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결국 이 전자책은 고객의 시간, 노력, 비용을 줄여주고 소득을 높여줄 수 있다는 4가지 요소를 전부 만족시켜 주는 노하우가 담겼다는 것을 알 수 있겠네요. 잘 팔리는데 이유가 있는 거예요. 

 

성과를 인증할 수 있는가

전자책의 저자는 자신의 주제, 즉 문제 해결책에 대한 성과를 인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인터넷 세상에선 정보가 너무 많죠. 정보의 양은 이미 전 세계 모래알 개수보다 더 많아졌다고 합니다. 정보가 많아진 만큼 가짜 정보도 정비례해서 증가하죠. 고객들도 많은 사례를 통해서 이를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보의 발신자가 말하는 내용에 대한 증거를 요구하죠. 가짜 정보를 거를 수 있는 최소한의 장치가 바로 이 성과에 대한 인증이에요. 

 

전자책 판매 글을 보면 이런 글이 많이 나오잖아요. ‘이 방법으로 저는 5천만 원 벌었습니다’, ‘벌써 200명이 구매한 전자책입니다’. 이런 내용들에 통장 사본이나 통계 그래프를 캡처해서 판매 글에 붙여서 강조를 하죠. 자신의 성과 인증에 덧붙여서 고객의 성과까지 인증할 수 있으면 더욱 설득력이 있겠죠. 앞으로도 성과 인증 대한 수요는 꾸준하게 있을 것이기 때문에 자신과 고객의 성과는 잘 모아나가야 해요. 

 

즉시 적용이 가능한가

전자책의 내용은 즉시 적용이 가능한 노하우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아요. 정확히 말하자면 즉시 적용이 가능하면서도 실행하기 쉽고, 바로 성공을 맛볼 수 있는 노하우로 채워져야 합니다. ‘열심히 노력하면 성공할 겁니다’라는 막연한 말보다는 ‘새벽 5시에 일어나서 책을 1시간 읽으세요’, ‘운동은 하루 30분 이상 하시고 유산소와 무산소를 5대 5의 비율로 실시하세요’. 이렇게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방법을 지시하는 것이 좋겠죠. 

 

특히 즉시 적용해서 성과를 바로 맛볼 수 있는 노하우는 전자책에 최소 10개 이상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쉽지만 희소한 노하우들이 좋겠죠. 예를 들어 <유튜브를 잘하는 법> 전자책을 쓴다고 해볼게요. 영상 만들 때 마지막에 자막 따는 작업이 가장 힘듭니다. 하나하나 타이핑해야 되고 귀찮잖아요. 이때 Brew라는 무료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자막을 AI가 음성인식해서 자동으로 뽑아준다는 노하우를 전자책에 설명해 주는 거예요. 이걸 몰랐던 사람들에게는 다소 획기적인 방법이니까 실행한 고객들은 만족도가 높아질 겁니다. 만족도가 높아지면 좋은 후기들도 쌓이겠고요. 긍정의 후기들이 노출되면서 판매가 촉진되는 선순환이 일어나겠죠. 

 

전자책은 해당 분야에 대해서 나보다 지식이 낮은 사람에게 노하우를 판매하는 상품입니다. 그 지식은 죽은 지식이어서는 안 되겠죠. 즉시 적용이 가능하고, 실행하기 쉽고, 바로 성공을 맛볼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4가지 주제 범위 안에 포함되는가

저는 전자책 주제가 반드시 4개의 범위 안에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돈, 건강, 자기 계발 혹은 동기부여, 그리고 현업연계’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강력한 주제는 돈이죠. ‘돈 버는 법, 돈 버는 능력 개발하는 법, 돈 아끼는 법, 돈 모으는 법’. 돈에 대한 주제는 과거에도 미래에도 가장 강력한 주제일 거예요. 실제로 크몽에서 잘 팔리는 전자책을 보면 90% 이상이 돈과 관련된 주제입니다. 

 

현업연계는 제가 가장 추천을 드려요. 특히 자영업자 분들과 같은 경우에는 현업과 연관된 전자책을 반드시 한 권 이상 집필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전자책으로 자신의 지식을 세상에 노출시켜서 그 분야의 전문가 권위자가 될 수 있어요. 이후에는 컨설팅이나 강의처럼 단가가 높은 아이템도 판매할 발판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전자책 주제를 정할 때 고려해야 할 5가지 사항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주제 선정은 전자책이 전부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합니다. 처음부터 방향을 잘 잡아야 한다는 뜻이에요. 말씀드린 5가지 요소를 잘 고려하셔서 전자책 주제를 고민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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